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역대 최고 사극 드라마 허준의 성공 비결

64.8%라는 대한민국 역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한 사극 드라마 허준이 40대 이상만 보는 지루하고 재미없는 장르였던 사극 드라마를 남녀노소 모두가 즐기는 장르로 바꿀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요? 연출자인 이병훈 PD가 MBC 사내 강연에서 밝힌 드라마 허준이 남녀노소 모두로부터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비결 5가지를 소개합니다.

40대 이상만 보는 지루하고 재미없는 사극

‘조선왕조 5백년’으로 대표되는 정통 사극 드라마는 40대 이상만 보는 인기 없는 장르였습니다. ‘별은 내 가슴에’와 같은 트렌디한 드라마는 10대부터 30대까지 젊은 시청자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었으나 출연하는 배우만 다를 뿐 과거 작품들과 크게 다를 바 없는 천편일률적인 사극 드라마는 철저히 외면 받고 있었습니다.

드라마 허준의 연출을 맡게 된 이병훈 PD는 이 드라마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 사극과는 달라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병훈 PD는 당시 일본에서 기록적인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던 NHK 대하사극 ‘히데요시’를 분석했는데요. 거기에서 사극 드라마가 높은 시청률을 얻을 수 있는 비결을 발견했습니다. 그 비결은 10대가 즐길 수 있는 사극 드라마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10대가 사극 드라마를 보게 하기 위한 5가지 방법

10대가 즐겨 볼 수 있는 사극 드라마를 만드는 걸 최우선 과제로 삼았던 이병훈 PD와 제작진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아래의 5가지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1. 사극 드라마를 써본 적이 없는 작가를 기용한다.

사극 드라마를 만들 때는 사극 드라마를 전문으로 하는 작가를 기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요. 사극 드라마 작가는 기존의 사극이 갖고 있던 관습적인 스토리 구조를 벗어나기 힘들다고 생각했던 이병훈 PD는 현대 드라마 작가와 작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MBC 베스트극장과 종합병원 등의 극본을 썼던 최완규 작가를 기용했습니다.

2. 스토리에 현대적 감각의 러브라인을 도입한다.

드라마의 스토리에 있어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남녀 주인공의 러브라인인데요. 기존 사극에는 러브라인이랄 게 없었습니다. 예를 들면 임금이 마음에 드는 궁녀를 선택하면 그 궁녀는 왕을 따르는 식이었습니다. 이런 식으로는 10대의 관심을 끌 수 없다고 생각한 이병훈 PD는 현대적 감각의 러브라인을 도입했습니다. 예를 들면 임금이 우연한 사건으로 이해 마주친 궁녀에게 호감을 느끼고, 그 궁녀와 관계된 사건들이 이어지며 서로 사랑하게 되는 식이었습니다.

3. 등장인물에게 컬러풀한 한복을 입힌다.

기존 사극 드라마에 나오는 인물이 입는 한복은 대부분 흰색 아니면 검정색이었습니다. 이병훈 PD는 10대의 관심을 얻으려면 컬러풀한 화면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40종이 넘는 파스텔톤 색상 패턴의 한복을 준비하고 각 인물이 캐릭터 성격에 어울리는 색상의 옷을 입고 나오게 했습니다.

4. 배경음악을 10대가 좋아하는 장르의 음악으로 만든다.

드라마 허준이 나오기 전에는 거의 모든 사극 드라마가 배경음악으로 국악을 썼는데요. 이병훈 PD는 드라마 허준의 배경음악으로 당시 10대가 좋아하던 뉴에이지 음악을 도입했습니다. 당시 뉴에이지는 국내에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사극 드라마에 어울리지 않는 장르였는데요. 이병훈 PD는 드라마와 배경음악간의 위화감을 없애기 위해서 뉴에이지 음악을 그대로 쓰지 않고 한국적 정서를 담은 뉴에이지 음악을 새로 개발했습니다.

5. 현대적인 어체의 대사를 사용한다.

기존 사극 드라마에서는 조선시대 어체의 대사가 사용됐습니다. 리듬감이 없는 지루하고 생소한 어체로는 트렌디한 드라마만 보던 10대의 공감을 얻기가 어려웠는데요. 이에 이병훈 PD는 작가에게 드라마 허준의 대사를 현대적인 어체로 써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현대적인 어체로 쓰여진 대사는 10대가 여러 등장인물, 특히 남녀 주인공인 전광열(허준)과 황수정(예진아씨)의 러브 스토리에 공감하고 열광하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드라마 허준이 역대 최고의 사극 드라마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기존의 사극이 갖고 있었던 관습을 깨고 현대 드라마의 요소들을 과감하게 도입한 덕분이었습니다. 이후 허준의 방식을 따른 상도, 대장금, 이산, 동이, 마의 등이 연이어 히트를 기록하며 사극 드라마의 전성기가 시작됐는데요. 드라마 허준은 국내 사극 드라마에 있어 기념비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디즈니 플러스: 스타워즈 작품 연대기순 정리

디즈니 플러스 인기 시리즈인 스타워즈는 제작된 시기와 영화상의 연대기가 달라 개봉 순서대로 보면 세계관을 이해하기 어려운데요. 스타워즈 시리즈의 세계관을 쉽게 이해하시도록 영화상의

thinkingpocket.tistory.com

 

애플 TV 오리지널 시리즈 추천작 소개

'파친코', '테드 래소' 등의 오리지널 시리즈가 커다란 인기를 얻으면서 애플 TV를 구독하는 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이폰을 구매하면 주는 3개월 무료 쿠폰으로 구독하는 분도 많은데요. 애플

thinkingpocke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