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BTI 궁합 보는 방법 및 원리 공개

네이버 지식인에 많이 올라오는 질문 중 하나는 자신과 남자 친구 혹은 자신과 여자 친구의 MBTI 궁합이 어떤지 알려달라는 것입니다. 256가지나 되는 조합 중 각 커플의 궁합이 어디에 속하는지 찾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닌데요. 원리만 알면 MBTI 궁합표를 찾아 보지 않고 커플의 궁합을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MBTI를 구성하는 속성

MBTI 유형은 ESTJ와 같이 각각 하나의 속성을 나타내는 4개의 문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문자가 나타내는 속성은 주의초점, 인식기능, 판단기능, 생활방식입니다. 각 속성은 2개의 상반되는 선호 경향을 가지고 있는데요. 각 속성에서 어떤 선호 경향을 보이느냐에 의해 우리의 MBTI 유형이 결정됩니다. MBTI를 구성하는 속성과 각 속성이 가지고 있는 선호 경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주의초점

  • E (외향): 지식과 감정을 표현함으로서 에너지를 얻고, 폭 넓은 대인 관계를 가지며, 경험을 통해서 이해하는 것을 선호.
  • I (내향): 혼자 사색하는 것을 통해 에너지를 얻고, 깊이 있는 대인 관계를 가지며, 이해한 다음에 행동하는 것을 선호.

2. 인식기능

  • S (감각): 현실적인 타입으로 현재에 초점을 맞추고 살며, 숲 보다 나무를 보는 경향이 있음.
  • N (직관):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살며, 나무보다 숲을 보는 경향이 있고, 자신만의 세계가 뚜렸함.

3. 판단기능

  • T (사고): ‘맞다’, ‘틀리다'의 가치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원리원칙에 따라 판단하는 것을 선호.
  • F (감정): ‘좋다' ,’나쁘다'의 가치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주변 상황을 고려하여 판단하는 것을 선호.

4. 생활방식

  • J (판단): 분명한 목적과 방향에 따라 행동하며, 계획과 시간을 엄수해서 일하는 것을 선호.
  • P (인식): 자율적이고 융통성이 있으며 재량에 따라 목적과 방향을 변경하며 일하는 것을 선호.

MBTI 궁합에 영향을 주는 속성

MBTI의 4가지 속성 중 궁합이 좋다 나쁘다를 결정하는 것은 판단기능, 생활방식 2가지 속성입니다. 궁합이 좋고 나쁘고는 두 사람 사이에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과 갈등이 발생했을 때 원만히 해결할 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판단기능과 생활방식을 보면 이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궁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속성은 판단기능입니다. 두 사람간의 갈등은 어떤 사건이나 사물에 대한 의견이 서로 다를 때 발생하는데요. 어떤 사건이나 사물을 판단하는 기준과 방식이 다르면 그에 대한 의견도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을 원리원칙에 따라 ‘맞다', ‘틀리다'로 판단하는 사람과 주변의 상황에 따라 ‘좋다', ‘나쁘다'로 판단하는 사람이 만나면 매사에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갈등이 생겼을 때 합의점을 찾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두 사람의 판단기능이 다르다면 궁합이 좋다고 볼 수 없고, 같다면 다른 MBTI 속성에 상관없이 궁합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판단기능이 다르다고해서 궁합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닙니다. 판단기능이 다르다면 두 사람의 생활방식을 비교해봐야 합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판단기능은 다른데 생활방식이 같은 커플은 궁합이 좋지 않고, 판단기능도 다르고 생활방식도 다른 커플은 궁합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을 준비하는 커플이 있습니다. 둘 다 계획적이라면 여행 스케줄을 A부터 Z까지 함께 검토할텐데요. 만일 두 사람의 판단기능이 다르다면 사사건건 부딪히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한 명은 계획을 세우기 좋아하고, 다른 한 명은 어떤 계획이든 개의치 않는다면 서로 판단기능이 달라도 부딪힐 일이 없습니다. 이러한 커플은 무의식적으로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최고의 궁합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MBTI의 판단기능과 생활방식에 따른 좋은 궁합과 노력이 필요한 궁합은 아래와 같습니다.

MBTI 유형 좋은 궁합 안 좋은 궁합
**TJ **TJ, TP, FP **FJ
**TP **TJ, TP, FJ **FP
**FJ **TP, FJ, FP **TJ
**FP **TJ, FJ, FP **TP

지금까지 MBIT 궁합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MBTI가 사람의 성격을 검증하기 위해 많이 쓰이는 테스트이기는 하나, 사람의 관계를 100% 완벽하게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좋은 궁합이란 MBTI가 만드는 것이 아니라 두 사람의 노력이 만드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ISTP 특징, 연애 성향, 직장 궁합 팩폭

ISTP만큼 대담하고 실용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은 드뭅니다. 그들은 엄청난 순간 대처 능력으로 불가능해 보이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내며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고 성장 욕구가 강하

kimsri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