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선물 개념 및 거래 방법

주식 선물 거래는 주식의 미래 가치에 베팅하는 대표적인 고위험 고수익 투자 방식인데요. 주식 선물 거래가 무엇이고 왜 하는지, 주식 선물 거래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 드립니다.

주식 선물 거래란?

주식 선물 거래는 미래의 특정한 시점에 미리 합의된 가격으로 주식을 거래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1,000원인 주식 (A)가 3개월 후 2,000원까지는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는 철수는 (A)를 보유하고 있는 영수에게 3개월 후 (A)를 1,500원에 사겠다는 제안을 합니다. 3개월만에 (A)의 가격이 50% 이상 오를리 없다고 생각하는 영수는 철수의 제안을 받아 들입니다. 3개월 후 (A)의 가격이 오르던 오르지 않던 상관없이 철수는 영수에게 1,500원을 주고 영수는 철수에게 주식 (A)를 넘겨 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주식 선물 거래입니다.

주식 선물 거래를 하는 이유

리스크가 큰데도 불구하고 주식 선물 거래를 하는 이유는 레버리지가 높고, 주가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 선물 거래를 하면 주식 거래의 10배에 달하는 레버리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 선물은 계약 금액의 10% 수준인 증거금만으로 거래가 가능해서, 1천만 원만 있어도 1억 원 규모의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승장에서만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주식 거래와 달리, 주식 선물 거래는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내가 관심있는 주식의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더 낮은 가격으로 선물 거래를 했다면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 선물 거래를 하는 방법

1. 선물 계좌 개설

주식 선물 거래를 하려면 먼저 증권사에 가서 선물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선물 계좌를 개설하려면 1천만 원의 기본 예탁금을 입금해야 합니다.

2. 관련 교육 이수

선물 계좌를 개설했다고 해서 바로 선물 거래를 할 수는 없습니다. 선물 거래를 하려면 계좌 개설 후 파생상품 사전교육(1시간)과 모의거래교육(3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파생상품 사전교육은 한국금융튜자협회에서 운영하는 금융투자교육 홈페이지에서, 모의거래교육은 KRX 파생상품 모의거래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3. 주식 선물 주문 및 거래 체결

선물 계좌를 개설하고 관련 교육을 이수하고 나면 증권사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으로 주식 주문하듯 주식 선물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의 주문은 거래소의 전산 시스템에 전달되고 가격과 기간이 일치하는 매수 주문과 매도 주문이 있으면 거래가 체결됩니다.

주식 선물 거래는 일일정산제도에 의해서 운영됩니다. 만기일이 될때까지 매일 그 날의 주가를 기준으로 매수자와 매도자의 이익과 손실을 정산하는데요. 예를 들면, 1,000원에 거래된 선물의 가격이 990원으로 떨어지면 매수자의 계좌에서는 10원을 인출하고, 매도자의 계좌에는 10원을 입금해줍니다.

주식 선물 거래를 하려면 거래 계좌에 유지 증거금 이상의 예탁금이 있어야 합니다 유지 증거금에 비해 예탁금이 적으면 거래소가 투자자에게 추가 증거금 납부를 요구하는데요. 이것을 ‘마진 콜'이라고 합니다. 투자자가 추가 증거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거래소는 투자자가 보유한 선물의 일부를 반대매매하여 강제 청산합니다.

일일정산제도와 증거금제도는 거래 마감일에 손실을 입은 투자자가 거래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에 대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인데요. 예탁금과 유지 증거금이 매일 달라지고 마진콜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주식 선물 거래 관련 용어

  • 기본 예탁금: 주식 선물 거래를 하기 위해 거래 계좌에 입금해야 하는 금액으로 1천만 원입니다.
  • 위탁 증거금: 주식 선물 거래 시 거래소에 예치하는 금액으로 보통 계약 금액의 10~15% 수준입니다.
  • 유지 증거금: 주식 선물 거래에서 보증금 성격의 금액으로 보통 계약 금액의 5~10% 수준입니다.
  • 추가 증거금: 유지 증거금에 비해 예탁금이 적을 경우 거래 계좌에 입금해야 할 금액입니다.
  • 마진 콜: 거래소가 투자자에게 추가 증거금을 요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 반대매매: 투자자가 선물 매수자인 경우 선물을 매도하고, 매도자인 경우 선물을 매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금까지 주식 선물의 뜻과 거래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주식 선물 거래를 할 때는 레버리지 효과가 크고 상승장과 하락장 모두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만큼 리스크가 크다는 단점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주식 선물 거래 방법 및 성공 실패 사례

주식 선물 거래란 주식의 미래 가격에 투자하고 선물 계약 만료 시점에 예상 가격보다 실제 가격이 높거나 낮은지를 기준으로 손익을 얻는 거래를 말합니다. 주식 선물 거래 방법과 투자 성공

kimsring.tistory.com

 

선물 옵션 만기일의 뜻과 주식 시세 예측 방법

선물 옵션 만기일은 주가가 요동치는 날로 주식 시장의 빅 이벤트로 꼽힙니다. 만기일이 오기 전에 시장의 흐름을 잘 파악하면 큰 수익을 얻을 수도 있는데요. 선물 옵션 만기일을 활용해서 수

thinkingpocket.tistory.com

 

주식 선물 거래와 옵션 거래의 차이

금융상품 중 대표적인 파생상품으로 선물과 옵션이 있습니다. 두 상품 모두 자산의 미래 가치에 투자하는 상품이란 점은 동일하나 거래가 이뤄지는 방식은 서로 다른데요. 선물 거래와 옵션 거

thinkingpocke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