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게이밍 모니터 구매 전 고려사항 3가지

게이밍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장비를 꼽으라면 모니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가격이 비싼 편이라 게이밍 모니터 구매 시 어떤 걸 사야 할지 많이 고민하게 되는데요. 게이밍 모니터 구매 시 살펴봐야 할 3가지를 알아 봤습니다. 패널, 주사율, 그리고 응답속도입니다.

1. 패널

게이밍 모니터 구매 시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은 모니터에 사용된 패널입니다. 모니터 패널은 TN(Twisted-nematic) 패널, VA(Vertical Alignment) 패널, IPS(In-plane switching) 패널 3가지 종류의 패널이 있습니다. TN 패널은 가격이 가장 저렴한 패널로 가격에 비해서 주사율과 응답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다만 색 재현율과 시야각이 좋지 않아 화면의 색상이 선명하지 않고 조금만 옆에서 봐도 화면이 어둡거나 색상이 제대로 보이지 않습니다.

VA 패널은 검은색 표현력이 좋아 명암비와 색재현력이 좋습니다. 전문적인 사진이나 영상 편집용으로는 3가지 패널 중 가장 좋은 패널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응답속도가 낮은 편이라서 FPS와 같이 화면이 빠르게 움직이는 게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물론 응답속도가 빠른 VA 패널도 있기는 합니다만 그만큼 성능에 비해 가격이 높습니다.

게이밍 모니터 패널로 가장 적합한 것은 IPS 패널입니다. 색재현력, 시야각, 응답속도가 모두 좋아서 빠르게 움직이는 16:9 와이드 고화질 화면을 왜곡 없이 생생하게 재현해줍니다. 3가지 패널 중 가격이 가장 높지만 게임 몰입감을 높여주고 화면상의 그래픽 요소의 변화를 쉽게 감지할 수 있어서 게임의 승률을 높여주는 패널입니다.

2. 주사율

주사율은 일정 시간동안 화면이 바뀌는 횟수를 말합니다. 144Hz의 주사율이라고 하면 모니터가 1초에 144개의 화면을 그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주사율이 낮으면 화면이 깜박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주사율이 높을수록 화면의 움직임이 부드럽게 재생되고 눈의 피로도가 줄어 드는데요. 가정이나 회사에서 쓰는 일반적인 모니터의 주사율은 60Hz입니다. 게이밍 모니터는 빠르게 움직이는 게임의 화면을 재생해야 해서 주사율이 높은 편인데요. 게이밍 모니터로는 144Hz 이상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모니터가 좋습니다.

주사율과 연관지어 살펴봐야 할 것이 수직 동기화 지원 여부입니다. 그래픽 연산을 담당하는 GPU(Graphics Processing Unit)는 성능에 따라서 게임 화면을 그리는 속도가 다릅니다. 이를 렌더링 속도라고 합니다. 복잡한 화면이 빠르게 움직일 경우 렌더링 속도와 주사율의 타이밍이 맞지 않아 위는 렌더링이 되어 움직임이 일어난 후의 화면이 아래는 렌더링이 되지 않아 움직임이 일어나기 전의 화면이 나와 위아래가 어긋나는 화면 찢어짐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이를 방지하는 그래픽 기술이 수직 동기화입니다.

수직 동기화 기술로는 V-Sync, G-Sync, FreeSync가 있습니다. V-Sync는 화면 찢어짐을 방지하기 위해 GPU의 렌더링 속도를 모니터의 주사율에 맞춰주는 기술이고, G-Sync와 FreeSync는 V-Sync와 반대로 모니터의 주사율을 렌더링 속도에 맞춰주는 기술입니다. GPU의 성능을 최대로 끌어 올리려면 V-Sync 보다 G-Sync와 FreeSync가 낫습니다. G-Sync는 NVIDA가 개발한 기술이고 FreeSync는 AMD가 개발한 기술입니다. FreeSync는 AMD가 산업 표준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해서 라이선스 비용 없이 쓸 수 있는 기술입니다. 3가지 기술의 성능 순위를 매기자면 G-Sync, FreeSync, V-Sync 순입니다.

3. 응답속도

응답속도란 픽셀의 색상이 다른 색상으로 변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픽셀이란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를 말하는데요. HD 와이드 스크린 해상도인 1920 x 1080는 가로로 1920개, 세로 1080개의 픽셀로 구성된 화면을 말하며 이 경우 화면을 구성하는 총 픽셀 수는 1920 x 1080개입니다.

화면이 빠르게 움직이고 다양한 효과가 발생하는 게임의 화면은 색상이 빠르게 바뀔 필요가 있는데요. 응답속도가 느리면 픽셀 색상이 변하는 속도가 화면의 움직임을 따라가지 못해 화면에 잔상이 남게 됩니다. 이는 일반적인 동영상을 볼 때는 큰 문제가 없으나 찰나의 순간이 승패를 좌우하는 게임에선 응답속도가 승률에 큰 영향을 줍니다.

보통 게이밍 모니터로 5ms의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모니터가 사용됐는데요. 그래픽이 화려하고 화면의 움직임이 빠른 FPS나 스포츠 게임이 인기를 얻으면서 1ms의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모니터가 느는 추세입니다. 응답속도가 1ms라고 하면 픽셀의 색상이 1초에 1,000번 바뀐다는 말입니다.

고사양 인기 게임을 100% 즐기려면 패널은 IPS 패널, 주사율은 144Hz 이상, 응답속도는 1ms ~ 5ms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게임 전문 웹진에서 최고의 게이밍 모니터로 추천하는 제품들도 대부분 위와 비슷한 사양을 갖고 있습니다. 모니터 화면의 크기와 디자인은 개인의 취향과 모니터가 놓일 공간에 따라서 본인에게 맞는 걸로 선택하면 됩니다. 게이밍 모니터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 분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플스5(PS5) 게이밍 모니터 추천 제품 5종

가장 인기 있는 콘솔 게임기인 플스5(PS5)는 과거 고사양 게이밍 PC로만 가능했던 4K 120Hz 비디오 출력을 자랑하는 괴물 게임기입니다. 플스5로 출시되는 대부분의 게임들도 실사 같은 고해상도 그

shoppingpartners.tistory.com

 

게이밍 모니터 비교, 삼성 오디세이 G9 vs LG 울트라기어

고사양 게임과 영화 감상, 사진 편집 등을 하기 위해서는 고사양 게이밍 모니터가 있어야 합니다. 색재현율, 명암비, 반응속도, 주사율 등이 우수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대표적인 국산 게이밍 모

shoppingpartner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