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배달 오토바이 보험 비교: 유상운송 보험 vs 시간제 보험

배달 알바를 하려면 유상운송이나 시간제 보험이 있어야 합니다. 유상운송 보험은 비싸지만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등 플랫폼에 제한 없이 배달이 가능하고, 시간제 보험은 저렴하지만 특정 플랫폼에서만 배달이 가능합니다. 배달 오토바이 보험의 종류와 장단점을 알려 드립니다.

오토바이 보험 종류

오토바이 보험은 운행 목적에 따라 가정용 보험, 유상운송 보험, 비유상운송 보험으로 구분됩니다. 가정용 보험은 개인이 여가나 출퇴근을 위해, 유상 운송 보험은 퀵서비스 및 배달대행 등을 위해, 비유상 운송 보험은 업소용 오토바이 운행을 위해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또한 보장 범위에 따라 책임 보험과 종합 보험으로 구분됩니다. 책임 보험은 오토바이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고, 종합 보험은 책임 보험에 특약의 형태로 보장 내용을 추가한 보험입니다. 아래 글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유상운송 보험

유상운송 보험은 사업장에 속하지 않은 개인이 요금이나 건당 수수료를 받을 목적으로 이륜차를 운행하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개인이 오토바이를 이용해서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등을 통해 배달을 하거나 퀵서비스나 렌트 사업을 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유상운송 보험은 보험료가 매우 비싼 편입니다. 오토바이 배달 운전자는 정해진 시간에 최대한 많은 콜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과속, 신호 위반, 법규 위반 등을 할 때가 많아 사고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가입자가 어리고 사고 경력이 있는 경우 보험사가 보험 가입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유상운송 보험료가 비싸서 가정용 보험에 가입하고 운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불법이기 때문에 사고가 났을 때 보상을 받을 수 없고, 과태료 처분도 받습니다. 배달 아르바이트를 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125cc 오토바이 보험료(20대 기준)는 아래와 같습니다.

보험 종류 책임 보험 종합 보험
가정용 약 70만 원 약 140만 원
유상운송 약 710만 원 약 1,440만 원
비유상운송 약 195만 원 약 410만 원

시간제 보험

유상운송 보험은 가정용 보험보다 많게는 10배 이상 비싸기 때문에 부업으로 배달 대행 아르바이트를 하는 사람들은 저렴한 시간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시간제 보험은 배달의 민족이나 쿠팡이츠 모바일앱에서 가입이 가능하고, [배차 수락]을 누른 시점부터 [배달 완료]를 누른 시점까지의 보험료만 청구되기 때문에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1. 배민 커넥트 시간제 보험

배민 커넥트 시간제 보험은 배민 커넥트에 가입한 사람이 시간 단위로 가입할 수 있는 이륜차 보험을 말합니다. 보험료는 시간당 1,250원(KB손해보험 기준)입니다. 보험 가입 경력이 없는 20대 초반의 경우, 유상운송 보험료가 800만 원에 이르기 때문에 시간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담보 보장 내용
대인 배상 인당 최대 1억 원, 사고당 최대 3억 원
대물 배상 사고당 최대 1천만 원
본인 치료비 사고당 최대 5백만 원

2. 쿠팡이츠 시간제 보험

쿠팡이츠 시간제 보험은 쿠팡이츠 라이더를 위한 이륜차 보험을 말합니다. 보험료는 시간당 1,200원으로 업계 최저 수준입니다. 또한 쿠팡이츠 시간제 보험은 개인 보상 1을 지원하는 특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대인 배상 발생 시 개인의 책임 보험이 먼저 보장하고 초과분은 시간제 보험이 보장하는데요. 대인 배상1 지원 특약을 선택하면 모든 대인 배상이 시간제 보험으로 보장되어 개인의 책임 보험이 할증되지 않습니다.

보장 항목 보장 내용 지급 금액 한도
대인 배상 자동차 사고로 다른 사람을 죽거나 다치게 한 경우 대인배상I에서 보상하는 손해를 초과하는 손해 무한
대물 배상 자동차 사고로 다른 사람의 재물을 없애거나 훼손한 경우 그로 인한 손해 최대 2천만 원
대인 배상1 지원 특약 (선택) (*) 자동차 사고로 다른 사람을 죽거나 다치게 한 경우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서 정한 한도 사망, 장해 1억 5천만 원, 부상 3천만 원

유상운송 보험 vs 시간제 보험

부업으로 오토바이 배달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시간제 보험이 유리합니다. 실제 배달한 시간에 대해서만 보험료가 청구되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전업으로 배달을 하거나 무사고 경력이 길어 보험료가 저렴한 사람은 유상운송 보험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간제 보험에 가입한 사람이 하루 8시간, 주 5일 배달을 하면 연간 보험료가 3백만 원이 넘는데요. 보험 가입 경력이 3년 이상인 30대가 유상운송 보험에 가입하면 2백 ~ 3백만 원의 보험료가 나옵니다.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등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고 배달이 가능한 장점도 있습니다.

이륜차 보험료 직접 비교하기

동일 차종이라 하더라도 보험사나 가입자에 따라 보험료 차이가 큽니다. 따라서 보험료를 아끼려면 이륜차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각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견적을 받아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배달 오토바이 보험의 종류와 장단점을 알아 봤습니다. 배달 아르바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유상운송 보험이나 시간제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데요. 부업으로 하는 경우에는 배민커넥트나 쿠팡이츠 등 시간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고, 전업으로 하는 경우에는 유상운송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125cc 오토바이 나이별 보험료 비교

이륜차 보험료는 가입자가 어릴수록 비쌉니다. 배달용으로 125cc 오토바이를 몰면 보험료가 20대 초반은 600만 원에 달하는데 반해 30대 중반은 60만 원 정도에 불과한데요. 어릴수록 보험료가 비싸

kimsring.tistory.com

 

배민 시간제 오토바이 보험 가입 방법

시간제 보험은 배달한 시간만큼 보험료를 납부하는 유상 운송 보험 상품입니다. 한 해 수백만 원이 들어가는 유상 운송 보험의 부담을 덜기 위해 배민 커넥트를 운영하는 우아한청년들이 도입

kimsring.tistory.com

 

오토바이 책임보험 vs 종합보험 비교

오토바이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책임보험에만 가입해도 되는데요. 책임보험만으로는 사고 발생 시 충분한 보장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특약의 형태로 보장이 추가된 종합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kimsri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