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와 RAM을 오버클럭하면 컴퓨터의 성능을 비용 없이 높일 수 있습니다. 오버클럭 원리를 잘 알면 하위 제품으로도 상위 제품 이상의 성능을 낼 수도 있는데요. CPU와 RAM을 오버클럭 하는 목적과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CPU 오버클럭
1. CPU 클럭 수
CPU가 단위 시간당 처리할 수 있는 신호의 개수를 클럭수라고 합니다. CPU의 성능 표에 최대 3.60 GHz와 같이 표시되어 있는 것이 클럭수입니다. 오버클럭은 이 클럭수를 강제로 높여서 CPU의 연산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입니다. CPU를 만들 때는 클럭수를 정해놓고 거기에 맞춰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CPU를 만든 후 클럭수를 테트스트한 다음 나온 결과 값에 따라 3.2 GHz 제품, 3.6 GHz 제품, 4.0 GHz 제품 등으로 분류를 합니다. 제품군이 3.6 GHz와 4.0 GHz로 구분되는 경우, 3.9 GHz가 나와도 3.6 GHz 제품으로 분류되는데요. 이것이 오버클럭을 하는 이유입니다.
2. CPU 수율
오버클럭으로 높일 수 있는 클럭수와 제품에 명시된 클럭수의 비를 수율이라고 합니다. CPU에 들어가는 부품과 생산 공정에 따라 수율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어느 회사의 CPU가 오버클럭하기 좋다, 언제부터 언제까지 생산된 CPU가 오버클럭 하기 좋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3. CPU 오버클럭 방법
모든 CPU가 오버클럭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AMD CPU는 거의 대부분이 오버클럭을 지원하는데요. 인텔 CPU는 모델명 뒤에 "K"가 붙어 있는 제품만 오버클럭을 지원합니다. CPU를 오버클럭하기 위해서는 메인보드도 오버클럭을 지원해야 하는데요. AMD용 메인보드는 대부분이 오버클럭을 지원하고 인텔용 메인보드는 모델명 뒤에 "Z"가 붙어 있는 제품만 오버클럭을 지원합니다. 오버클럭은 메인보드의 바이오스(BIOS)에서 CPU의 클럭수를 높인 후 부팅해서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CPU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이를 반복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합니다.
RAM 오버클럭
1. RAM 주파수 및 타이밍
RAM을 오버클럭하는 이유는 주파수와 타이밍을 올려 CPU가 데이터를 요청했을 때 요청받은 데이터를 빨리 찾아 CPU에게 전달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2666 MHz와 같이 표시되어 있는 것이 주파수, 16-18-18-36와 같이 표시되어 있는 것이 타이밍입니다. CPU는 RAM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작동하는데요. CPU가 아무리 빨라도 RAM이 CPU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속도가 느리면 소용없습니다. 그래서 RAM을 오버클럭 하면 CPU의 성능을 높이는 것과 같은 효과가 납니다.
2. RAM 수율
RAM도 CPU와 같이 RAM 들어가는 부품과 생산 공정에 따라 수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CPU에 비해 RAM은 제조하는 회사가 많아서 제품에 따라 수율의 편차가 큰 편입니다. 같은 회사 제품이라 하더라도 생산하는 공장에 따라서 수율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IT 커뮤니티에서 RAM 오버클럭 관련 글을 살펴보면 수율이 좋은 제품에 대해 알아 볼 수 있습니다.
3. RAM 오버클럭 방법
RAM 오버클럭도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메인보드가 있어야 할 수 있습니다. CPU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메인보드는 RAM 오버클럭도 지원합니다. RAM 오버클럭 방법은 CPU 오버클럭 방법과 비슷한데요.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주파수와 타이밍을 올린 후 재부팅을 하고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이를 반복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합니다.
지금까지 CPU와 RAM을 오버클럭 하는 목적과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CPU와 RAM을 오버클럭하면 컴퓨터의 성능을 비용 없이 높일 수 있는데요. 오버클럭 원리를 잘 알면 하위 제품으로도 상위 제품 이상의 성능을 낼 수도 있습니다.
CPU 작동 방식: 싱글코어 vs 멀티코어
CPU에 코어가 많으면 한 번에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지만 코어만 많다고 해서 컴퓨터 속도가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잘못하면 비싼 멀티코어 CPU를 샀는데도 컴퓨터 성능에 큰 차이가 없는 일
kimsring.tistory.com
AMD 라이젠 5세대 성능 및 시장 평가
이전 세대와의 메인보드 호환성 문제와 인텔이 야심차게 만든 코어 12, 13세대의 인기로 AMD 라이젠 5세대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최고의 가성비 CPU는 여전히 라이젠 5세대라고
kimsr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