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초반에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면 200만 원이 넘는 보험료를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일단 3년 정도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 100만 원의 보험료를 아낄 수 있고, 부모님 밑에 있는 기간을 보험 가입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모님 밑으로 가입 시 장점
1. 자동차 보험료 할인
부모님 명의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고 가족 한정 특약이나 1인 지정 특약으로 본인을 운전자로 지정하면 부모님께 적용되는 보험료를 내면서도 차량을 운전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의 무사고 경력이 길다면 20대 초반이 본인 명의로 보험에 가입했을 때보다 보험료가 100만 원 이상 낮아질 수 있습니다.
2. 보험 가입 경력 인정
운전자로 지정받고 나서 본인을 보험 가입 경력 인정자로 등록하면 운전자로 지정된 기간을 보험 가입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 경력인 3년일 때의 보험료가 100%라면 1년 미만일 때의 보험료는 약 150%입니다.
3. 사고가 나도 할증을 적용받지 않음
부모님 명의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면 교통사고로 보험 처리를 해도 본인에게 할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험에 가입한 부모님이 할증을 적용받습니다. 대신 무사고 할인도 부모님에게만 적용됩니다.
자동차 보험 자녀 추가 시 비용
부모님 명의로 보험에 가입하고 나서 자녀를 운전자로 추가하면 보험료가 얼마나 나올까요? 20대 초반의 자녀를 가족한정 특약이나 지정 1인 특약을 이용해 운전자로 지정하면 보험료가 80 ~ 100만 원 정도 올라갑니다. 부모님의 기본 보험료가 40만 원이라면 120 ~ 140만 원까지 올라가는데요. 그럼에도 20대 초반이 본인 명의로 가입할 때의 보험료인 200만 원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자동차 보험 다이렉트 견적
자동차 보험은 보험사에 따라 보장 범위와 보험료가 다릅니다. 각 보험사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간편 견적 서비스를 상품들을 직접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 현대해상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견적
-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견적
-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견적
- K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견적
- AXA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견적
- 캐롯 퍼마일 자동차 보험료 견적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면 추가 비용이 반영되어 부모님 보험료가 올라갑니다. 그래도 20대 초반이 본인 명의로 보험에 가입할 때와 비교하면 100만 원 가까이 보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나중에 본인 명의로 보험에 가입할 때, 부모님 밑에 있던 기간을 보험 가입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