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엔진오일 교환 주기 및 자가진단 방법

자동차 부품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엔진인데요. 엔진의 고장을 방지하고 오랫동안 쓰기 위해서는 적절한 주기에 따라 엔진오일을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엔진오일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엔진오일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교환 주기는 어떻게 되는지 알려 드립니다.

엔진오일 역할

엔진이 자동차의 심장과 같은 역할을 한다면 엔진오일은 엔진의 피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를 순환하며 엔진을 구성하는 부품간에 생기는 마찰을 줄여주고 부품 사이에 끼어있는 불순물을 제거해줍니다. 자동자가 빠른 속도로 달릴 때 엔진에 발생하는 높은 열을 식혀주는 역할도 합니다.

시간이 가면서 엔진오일에는 엔진 부품에 있던 불순물이 쌓이게 되는데요. 이런 불순물이 엔진의 높은 열을 받으면 검고 끈적끈적한 슬러지가 됩니다. 엔진오일을 교환하지 않고 오랫동안 쓰면 슬러지가 늘어나게 되고, 엔진오일이 엔진 내부를 순환할 때 슬러지가 곳곳에 달라붙어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킵니다.

엔진오일을 교환하지 않고 오랫동안 쓰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면서 연비가 떨어지고, 소음과 진동이 커집니다. 그 상태로 계속 자동차를 운행하면 엔진이 완전히 망가질 수도 있는데요. 한 번 망가진 엔진은 고치기가 어려우므로 번거롭더라도 정해진 주기에 따라 엔진오일을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 종류 및 교환주기

엔진오일에는 광유와 합성유가 있습니다. 광유는 원유의 부산물을 정제해서 만드는데 불순물을 100%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해 광유에는 불순물이 섞여 있습니다. 합성유는 불순물을 100% 제거하기 위해 별도의 화학적 처리를 한 것입니다. 불순물이 없어 품질이 높지만 광유에 비해서 가격이 30 ~ 50% 정도 높습니다.

광유는 주행거리 7,000 ~ 10,000 km마다 1번씩, 합성유는 주행거리 10,000 ~ 15,000km마다 1번씩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유가 합성유에 비해 교환 주기가 짧은데요. 불순물이 없는 합성유와 달리 광유에는 불순물이 섞여 있기 때문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광유: 주행거리 7,000 ~ 10,000km마다 1번씩

합성유: 주행거리 10,000 ~ 15,000km마다 1번씩

만일 짧은 거리를 반복적으로 주행하거나, 교통 체증이 심한 구역에서 주행하거나, 고속 주행이나 급가감속 주행을 자주 하신다면, 광유는 주행거리 5,000 ~ 7,000km마다 1번씩, 합성유는 7,000 ~ 10,000km마다 1번씩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행거리가 짧더라도 최소 1년에 1번은 엔진오일을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차는 엔진오일을 일반적인 주기보다 빠르게 교환해주어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요. 과거에는 엔진 부품이 지금처럼 정밀하지 않아 부품이 맞물려 돌아갈 때 불순물이 많이 나왔지만 자동차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엔진오일 필터의 성능도 높아지고 자동차 부품도 정밀해져 요즘에 나오는 차의 경우, 굳이 빠르게 교환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행거리 10,000km 정도 됐을 때 교환하면 됩니다.

엔진오일 자가진단 방법

자동차를 오랫동안 운행하다 보면 엔진오일을 언제 교환했는지 기억나지 않을 때가 있는데요. 아래 엔진오일 자가진단 방법을 순서대로 따라 하면 엔진오일 교환 시기인지 아닌지를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자가진단 순서

  1. 자동차 시동을 끄고 보닛을 엽니다.
  2. 엔진오일 게이지를 뽑습니다. (노란색 손잡이)
  3. 게이지를 깨끗한 천으로 닦습니다.
  4. 게이지를 원래의 자리에 꽂습니다.
  5. 게이지를 다시 뽑고 오일이 묻은 부분을 확인합니다.

엔진오일 상태 확인

엔진오일 상태 확인
  • 게이지의 Low와 High 사이에 오일이 묻어 있으면 정상입니다.
  • 게이지의 Low 부분에 오일이 묻어 있으면 오일을 보충합니다.
  • 게이지에 묻은 오일이 검거나 물처럼 묽으면 교환합니다.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이라고 할 만큼 중요한 부품인데요. 그러한 엔진을 망가지지 않게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번거롭더라도 엔진오일을 매번 정해진 주기에 따라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점화플러그 고장 원인 및 교체 주기

요즘은 인터넷 검색을 이용해서 차주가 직접 자동차 소모품을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전자가 직접 교체하기 좋은 소모품 중 하나가 점화플러그인데요. 점화플러그가 어떤 역할을 하고 왜

kimsring.tistory.com

 

엔진 오일, 미션 오일, 브레이크 오일 교체 시기

자동차를 타다 면 오일 교체 시기를 놓칠 때가 많습니다. 오일만 제 때 바꿔도 자동차 수명이 늘어난다고 할만큼 오일 교체는 자동차 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일인데요. 엔진 오일, 미션 오일,

kimsring.tistory.com

 

중고차 구매 시 필수 점검 사항 3가지

중고차를 살 때 가장 고민되는 것이 차량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입니다. 이전에 자동차 상태가 어땠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내가 직접 하나하나 점검하는 수밖에 없는데요. 중고차를 받

kimsri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