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제차가 유지비가 많이 드는 이유는 정비비가 비싸기 때문입니다. 차량 정비 시 국산차보다 3배 이상의 비용이 들기도 하는데요. 무상 보증 기간이 지나면 엔진오일 교체 등 경정비 비용도 높아집니다. 그래서 중고 외제차를 살 때는 감가상각비와 함께 보증 기간 이후의 유지비도 고려해야 합니다.
중고 외제차의 단점
1. 정비비가 많이 든다
외제차는 수리할 때 국산차보다 2 ~ 3배 정도 비쌉니다. 외제차의 경우 공임비가 2배 이상 비싼 데다 부품의 가격이 제대로 공개되지 않고 대체 부품을 구하기도 어려워 부품 가격이 3배 이상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국내 판매량이 적어 부품을 구하기 어려운 브랜드의 자동차는 수리비가 더 많이 듭니다.
특히 보증 기간이 지난 중고 외제차는 소모품 교체 비용도 비쌉니다. 엔진오일의 경우 국산차는 10만 원대 중반에서 처리가 되지만, 외제차는 20 ~ 30만 원의 비용이 듭니다. 차량이 오래돼 엔진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면 수백만 원을 들여 수리하거나 차량을 헐값에 팔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감가율이 크다
외제차는 국산차에 비해 부품비와 공임비가 비싸 국산차에 비해 유지비가 더 많이 듭니다. 그래서 보증 기간은 외제차를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보증 기간이 지난 차량은 무상으로 유지보수를 받을 수 없어 감가율이 커집니다.
감가율은 취득 당시 자산 가치에 대한 감가상각비의 비율을 말합니다. 감가상각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한 자산의 가치입니다. 예를 들어 중고차를 2,000만 원에 샀다가 1년 뒤 1,500만 원에 팔면 감가상각비는 500만 원, 감가율은 25%가 됩니다.
중고 외제차를 4,000만 원에 사서 3년 뒤에 2,000만 원에 팔면 6,000만 원에 새 차를 사서 4,000만 원에 팔 때보다 손해가 더 큽니다. 감가상각비는 2,000만 원으로 동일하지만 중고차의 감가율이 더 높고, 중고차는 신차보다 수리가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중고 외제차 구입 시 주의사항
보증 기간은 수입차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입니다. 보증 기간이 지난 차량은 무상으로 유지보수를 받을 수 없어 감가율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수입 중고차를 구입할 때는 보증 기간이 남아있는 차량, 보증 기간이 지났다면 정비 이력이 명확한 차량을 구입해야 합니다.
또한 수입차들 사이에서 인기가 없는 차종은 거래가 잘 되지 않아 중고차 시장에서 제 값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부품을 구하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수리비도 많이 듭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찾는 사람들이 많은 차종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제차 보험료 절약 방법
1. 부모님 명의로 가입
보험료를 절약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님 명의로 차를 사고, 자동차 보험에 가입한 뒤 본인을 부모님 보험에 지정 1인으로 등록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무사고 운전을 하다가 만 26세가 넘었을 때 차량을 본인 명의로 바꾸고,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면 운전 경력을 인정받아 보험료를 크게 아낄 수 있습니다.
2. 운전병 경력 인정받기
자동차 보험에 처음으로 가입하더라도 군대에서 운전한 경력이 있는 경우 최대 3년간 보험 가입 경력으로 인정받아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병 경력을 인정받아 보험료를 할인받는 방법이 궁금한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 각종 할인 특약 가입
자동차 보험을 할인하는 다양한 특약이 있습니다. 블랙박스 특약, 자녀 특약, 안전장치 특약, 티맵 안전운전 특약 등을 잘 살펴보고 본인에게 해당하는 것은 모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주행거리 마일리지 특약 가입
연간 주행거리가 짧은 경우 마일리지 특약에 가입하면 최대 35%까지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가 짧다면 처음부터 주행한 거리를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정하는 캐롯 손해보험의 퍼마일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중고차 시세 조회 사이트
요즘은 중고차 거래를 할 때 전문 사이트를 많이 이용하는데요. 헤이딜러, SK엔카, KB차차차, AJ셀카 등을 이용하면 여러 딜러들로부터 차량에 대한 정확한 견적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고 외제차의 단점과 구입 시 주의사항을 알아 봤습니다. 외제차는 새 차를 사서 보증 기간까지 고장 없이 타다가 적당한 시점에 중고로 판매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러나 중고로 구입해야 할 경우 보증 기간이 남아있는 차량, 보증이 넘었다면 정비 이력이 확실한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