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사고 발생 시 손해 금액이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보다 적으면 보험 처리하더라도 다음 연도 보험료가 할증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별생각 없이 보험 처리를 하는 운전자가 많은데요. 운전자에 따라 보험 처리 시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0.5점 사고 보험 처리해야 할까?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보다 손해 금액이 적은 단독 물적사고를 0.5점 사고라고 합니다. 단독 물적사고란 인적사고 없이 자기 차량, 상대방 차량 및 재물 등 물적 피해만 발생한 사고를 말합니다. 보험료 할인·할증 등급은 사고 점수 1점당 1등급씩 낮아지기 때문에 0.5점 사고는 보험 처리해도 다음 연도 보험료가 할증되지 않습니다.
다만 0.5점 사고를 보험 처리하면 보험료 할인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1년간 보험 처리를 하지 않으면 무사고 경력을 인정받아 다음 연도 보험료가 할인됩니다. 그러나 보험 처리를 하면 향후 3년간 무사고 운전을 해도 사고 점수와 상관없이 보험료가 할인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보험에 가입해 2년간 무사고 운전을 하면 운전자의 할인·할증 등급은 11Z에서 13Z로 올라갑니다. 그런데 운전자가 0.5점 사고를 보험 처리하면 향후 3년간 무사고 운전을 하더라도 등급이 13Z에서 오르지 않기 때문에 최고 등급인 29Z가 될 때까지 16년간 보험 처리하지 않은 경우보다 10 ~ 15% 높은 보험료를 내야 합니다.
보험 처리하면 안 되는 경우
무사고 운전을 오래 해 50% 정도의 높은 할인율을 적용받지 않는 한 0.5점 사고는 보험 처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낮은 보험료를 내고 있다면 할인·할증 등급이 오르지 않더라도 큰 손해는 없습니다. 하지만 사고를 내어 할증된 보험료를 내고 있는 운전자는 보험 처리를 할 경우 보험 처리하지 않고 할인받는 것에 비해 상당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 점수가 누적되기 때문에 0.5점 사고라도 여러 번 보험 처리하면 보험료가 할증되고, 사고 건수에 따라 최고 50%까지 보험료가 할증되는 특별할증 제도도 있기 때문에 무사고 경력이 짧아 보험료가 비싸거나 이미 할증을 적용받고 있는 운전자는 보험 처리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필요 시 보험 환입 제도 이용
사고가 나면 자비로 처리하는 것이 유리한지, 보험으로 처리하는 것이 유리한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보험 환입 제도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환입 제도란 보험사가 지급한 보험금을 돌려주고 보험 처리를 취소하는 제도입니다. 사고가 나면 보험 처리를 먼저 하고 보험사에 연락해서 환입 계좌를 받고 금액을 입금하면 됩니다. 보험료가 환입되면 보험 처리가 취소되기 때문에 사고 이력이 남거나 보험료가 할증되지 않습니다.
자동차 보험료 가격 비교
자동차 보험은 보험사에 따라 할인·할증 적용률이 다릅니다. 그래서 가입하기 전에 각 보험사의 홈페이지에서 견적을 받아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현대해상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견적
-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견적
-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견적
- K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견적
- AXA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견적
- 캐롯 퍼마일 자동차 보험료 견적
지금까지 사고가 났을 때 보험 처리를 해서는 안 되는 경우를 알아봤습니다. 0.5점 사고의 경우 보험 처리해도 다음 연도 보험료가 할증되지 않기 때문에 무심코 보험 처리하는 운전자가 많습니다. 그러나 보험 처리를 하면 향후 3년간 보험료 할인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무사고 경력이 짧거나 할증을 적용받고 있다면 보험 처리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